"짐이 가볍기를 기원하지 마라. 등이 더 튼튼해지길 기원하라."

시어도어 루스벨트 (Theodore Roosevelt)

어플 (Application)

Forscore 악보에 오디오 파일 넣기

노란섬 2021. 3. 30. 21:00
728x90

Forscore 악보에 오디오 파일을 넣어주면, 화면 터치 시 악보와 함께 오디오 파일을 들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그동안 악보를 열고, 유튜브를 켜고, 검색을 해서, 해당 부분을 찾아서 재생하는 아~주 번거로운 일을 해왔는데요...이 방법을 알기 전에는 그저 당연한 듯이 그러곤 했죠. 그런데 Forscore 악보 파일에 오디오 파일을 넣는 순간 유레카!를 외쳤습니다. 유튜브에 들어가 검색 후 재생하는 아주 번거로운, 터치를 여러 번 해야하는 골치아픈 일을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었습니다.

 

저 주황색 버튼을 누르면, 해당 위치부터 재생시킬 수 있는...괴랄한 forscore 기능을 활용해, 오디오 파일 임포트와 시너지를 발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에선 주황색이지만, 원래는 연노랑색입니다.)

 

오디오 파일 다운 & Forscore 임포트

 

우선 다들 유튜브 영상 다운받는 방법..아시죠? 유무료 앱들이 구글이나 앱스토어에 있으니 예쁘게 생긴거 골라서 쓰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4K Video Downloader'를 사용한다는 점, 참고로 알려드립니다.

 

아무튼 이를 통해 오디오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Forscore 악보의 이름을 터치 -> Audio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우측 하단에 음악 + 아이콘이 2개 보이는데, 왼쪽은 이미 forscore에 올려놓은 파일창을 여는 것이고, 오른쪽 것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좀 번거로운 것이 있는데, 애플 음악 라이브러리에서 가져와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으로 오디오 파일을 다운받고, 그 파일을 애플 음악 라이브러리에 넣어놔야하는 선행 단계가 있습니다..ㅎㅎ

 

그렇게 해서 가져오면 위와 같이 해당 음악이 악보와 '한 몸'이 됩니다.

 

버튼 활용

아아 드디어 이 흥미로운 단계에 도달했군요. 우측 상단을 눌러 Buttons을 눌러주시죠.

 

Action에 오디오 재생, 일시정지를 눌러줍니다.

 

Delay는 신경쓰지 마시고, Time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이 60초 단위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오디오 파일의 6분 부분을 재생하려면 60x6=360초를 쓰셔야 합니다.

 

그렇게 설정한 후, 왼쪽 악보에서 버튼이 놓일 곳을 터치해주고, 우측 상단에 Save를 눌러주면 끝입니다.

 

그러면 이제, 버튼을 눌러주면, 내가 설정한 Time 위치부터 오디오가 재생하게 됩니다. 이제 보고있는 악보에서 해당 부분의 소리를 듣기 위해 오디오 파일 타임 슬라이드를 왼쪽 오른쪽 비벼줄 일이 없는 것입니다.

 

곡이 총 3악장이라면, 1악장, 2악장, 3악장 부분에 버튼을 만들어주면, 이보다 편할 수 없습니다.

 


시간이 조금 걸리기는 하는 작업이지만, 장시간 연습을 해야 하는 곡이라면, 이렇게 해두는 것이 후에 많은 시간을 절약해 줄 것입니다.

시간 날 때, 자신이 연습하는 곡에 이러한 디지털적 아이디어를 더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