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이 가볍기를 기원하지 마라. 등이 더 튼튼해지길 기원하라."

시어도어 루스벨트 (Theodore Roosevelt)

어플 (Application)

맥 스크린 샷 앱 'CleanShot X for mac'

노란섬 2021. 9. 10. 12:15
728x90
Big sur ver. Screenshot.app

맥에서도 기본적으로 스크린샷 앱을 제공하지만, 사용하다보면 플로팅 된 스크린샷이 자동으로 없어지거나, 다소 부족한 편집기능에 대해 불만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요즘같이 컴퓨터로 강의를 보고, 과제를 수행하고, 업무를 처리하는 등 컴퓨터 화면으로 거의 모든 것을 하고 있는 세상에서 스크린샷 단축키는 우리가 가장 많이 누르는 것 중 하나일 것이다.

기존에 맥 내장 스크린샷 앱에 불만이 조금이라도 있던 사람들에게는 이 앱이 반갑게 다가올 지 모르겠다. 불평이 없었던 사람들도 아마 글을 보면 기존에 사용하던 내장 스크린샷 앱이 부족했다는 점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불평하지 않았던 것도, 불평하게 만드는..IT 기업의 술책에 넘어가버리는 것입니다! 저는 자주 넘어갑니다..ㅋㅋㅋㅋ)

제가 편리하다고 생각했던 기능들을 일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크린샷 편집

기존 스크린샷 앱보다 상단 툴바가 훨씬 직권적이고, 툴마다 단축키도 있습니다. 편집 중에 스크린샷을 더 추가하여 다중 편집까지 가능합니다. 다중 편집된 스크린샷은 하나의 스크린샷으로 저장됩니다. 도형 만들기, 불투명도, 펜 그리기, 하이라이트, 크롭툴 등 생각하는 것은 모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플로팅 유지

기존 스크린샷 앱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사라집니다. 저같은 경우 강의 스크린샷을 찍어놓고 전자 노트장에서 로드할 곳을 찾는 순간 없어져버려서, 번거롭게 스크린샷 폴더를 열어야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제 알아서 사라지지 않으니, 그런 시간 낭비는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스쳐

마우스 제스쳐나 트랙패드 제스쳐를 사용해서, 그림과 같이 컨텐츠를 잠깐 숨겨둘 수 있습니다.
아래로 밀기: pip형식으로 숨기기
옆으로 밀기: 스크린샷 제거

그림자 제거

플로팅 된 창을 Cmd 4 Space 단축키로 스크린샷을 찍을 경우, 그림자까지 불필요하게 캡쳐되어 스크린샷의 크기가 커져버립니다. 전자 노트장에 자주 옮기는 사람으로써, 그림자가 불필요하게 자리를 차지해서 그냥 Cmd 4로 캡쳐했었는데, 덕분에 이 부분에서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크롤 캡쳐

스크롤 캡쳐를 누르고, 캡쳐할 부분을 드래그한 뒤 스크롤을 내리면, 긴 웹페이지도 하나의 스크린샷으로 찍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만을 위한 유료 앱들도 있는데, 다 내제되어있다니..

스크린 녹화 편집

비디오의 길이, 크기, 퀄리티를 조작할 수 있고, 오디오 또한 mute할 것인지, mono,stereo로 할 것인지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있는 텍스트 복사

사진에 있는 텍스트 또한 복사할 수 있습니다. OCR 기능을 탑재했다고 유료앱으로 파는 것들도 있는데, 돈 굳은 것 같습니다. 다만 한국어는 아직 캡쳐해내지 못합니다. 애플 공식 몬터레이 버전에서도 지원하지 않고 있죠..ㅠㅠ 그래도 해외 기사나 사진을 많이 스크랩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유도 강한 설정

설정에서 생각한 거의 모든 것은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 스크린샷을 저장할 것인지, 스크린샷 플로팅은 어느 위치로 할 것인지, 컴퓨터를 부팅할 때 자동으로 설정할 것인지 etc.

빨간 박스는 필수적으로 체크해두면 좋은 것들입니다.

GIF 만들기

GIF도 너무나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Record GIF를 누르고 녹화할 부분을 드래그 한 뒤 움직이고 Stop을 누르면, 간단하게 GIF가 만들어집니다. (너무 쉬운 거 아닙니까....)

가격

한번에 딱 라이센스를 구입할 수도 있고, 구독제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 그렇지만, 구독제만 계속 업데이트를 유지해줍니다..한 번 라이센스를 구입하는 것은 1년 정도 업데이트를 보장해줍니다.

(현재 기능으로 앞으로도 충분하다 생각한다면, 일회성 구매가 더 나은 판단일거라 생각합니다.)

https://setapp.com/

Setapp | The best apps for Mac in one suite

Setapp is a large collection of powerful Mac apps available by subscription. Sign up and get full access to top software right away. Explore, discover, enjoy.

setapp.com

각종 써드파티 생산성 앱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다면, Setapp 구독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훨씬 저렴하고 효율적일 겁니다. 월 9.99$로 다양한 프리미엄 앱들을 사용할 수 있고, 패밀리로 구독하면 값은 당연히 더 저렴해집니다. 개인적으로 이 앱만을 위해 월 $8를 소비하는 것보다는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s://cleanshot.com/?ref=setapp

CleanShot X for Mac

Capture your Mac’s screen like a pro.

cleanshot.com

*학생 discount도 있으니, 학생이나 교직원분이라면 한번 사이트를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 더욱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는 위 사이트에서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