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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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는 물결처럼 끊임없이 움직인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기압이 높아지면 공기 입자들이 모이고, 기압이 낮아지면 공기 입자들이 흩어진다. 공기 입자들이 모이고 흩어지는 것을 반복하는 것을 '물결'에 비유할 수 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소리가 이동해서 우리의 귀까지 도달해 들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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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소리를 차단한 무음실에 가보면, 정적만이 흐르고 있다. 이 상황이 그림과 같은 정적의 순간이다. 모든 공기 입자가 뭉쳐지지도, 흩어지지도 않는다. 그냥 조용히, 가만히 있는다.
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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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를 생각해보자. 마이크는 위와 같이 계속 움직이는 기압을 계속 움직이는 전압으로 바꾸는 것이다. (아날로그 신호->디지털화)
Sample Rate (아날로그 신호->디지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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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변환되었을 때, 위와 같은 값의 시간 간격을 샘플 레이트라고 부른다. 그러니 이 시간 간격을 세밀하게 좁힐수록 더 선명한 디지털화가 되는 것이다.
DAW를 열어보면 44,100 Sample rate가 기본으로 세팅되어 있다.
44,100는 1초에 44,100 샘플 (점)을 찍었다는 의미다. (44,100 samples per second)
1초에 44,100는 또 22.6757 마이크로초로 나눌 수 있다. (TMI임.)
아무튼 이렇게 샘플 레이트라는 것은 초당 얼마나 많은 샘플들이 들어오게 할 것이냐를 결정한다.
Bit Depth (다이나믹 범위를 넓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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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t depth는 다이나믹 표현에 영향을 미친다.
- 1 bit는 +값 하나, -값 하나만 취한다.
- 2 bit는 +값 2개, -값 두개를 취한다.
- 4 bit는 +값 4개, -값 4개를 취한다.
- 16 bit는 +값 16개, -값 16개를 취한다.
이렇게 상하로 점점 찍는 점들이 많아지면서 다이나믹의 표현이 정교해지는 것이다. 그래서 초저음이나 초고음이 있는 곡을 Bit depth 최상으로 한 것과 16으로 한 것과 번갈아 재생해보면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대부분의 인터페이스는 16 bit 샘플을 사용한다. (CD 스탠다드)
샘플링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잘 정리된 위키피디아를 참조하자
Sampling (signal processing) - Wikipedia
Signal sampling representation. The continuous signal is represented with a green colored line while the discrete samples are indicated by the blue vertical lines. In signal processing, sampling is the reduction of a continuous-time signal to a discrete-ti
en.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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