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cillator (오실레이터)
소리를 만들어내는 재료들이다.


Sine: 모든 파형 중에서 가장 단순한 파형이다. 배음이 하나도 없다. 다른 파형들은 수많은 사인파
들의 집합으로 보면 된다. 사인파는 배음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Filter로 깎아지지도 않는다. 가산합성과 FM 합성의 기본적인 재료가 되는 파형이다.

Ramp (=Sawtooth): 신스 사운드의 스탠다드 스타트 포인트다. 많은 배음을 포함하고 있고, 풍부한 버즈 사운드를 갖고 있기 때문에, 극적인 필터링에도 잘 반응한다. 이 파형의 방향을 반전시키면 Sawtooth다. 음색은 Sawtooth가 더 밝고 날카로운 것 같다. Ramp는 극사세 이불을 예쁘게 펴놓은 느낌이고, Sawtooth는 반대로 털을 세운 느낌이다. (그냥 직접 들어보는 걸 추천한다.)

Triangle: Square파를 극적으로 필터링을 해준 것이 Triangle 파형이다. 고주파역대에 배음이 Square보다는 적다.

Square: Sawtooth 파형보다는 배음이 조금 더 적다. 그림을 보면 +값에서 -값으로 수직하강하고 수직상승한다. 그러면서 중간에 빈 공간이 생기는데, 이 영향으로 소리 또한 꽉 찬 소리보다는 조금은 비어있는 소리가 난다.

Pulse: 일반적으로 Square 파형은 일정하게 위아래로 상승하강하는데, 꼭 그래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펄스파는 음색에 극적인 변화를 주고, LFO로 모듈레이트 해줌으로써 더 풍부한 음색을 만들어낼 수 있다. 펄스 간격을 넓게 해주면 비음이 섞인 보컬 사운드를 만드는 데 좋은 스타트 포인트가 될 수 있다.

Noise: 요즘에는 오실레이터에 노이즈를 추가하는 회사들이 많아졌다. 노이즈는 기본적으로 화이트노이즈와 핑크노이즈가 있다. 화이트 노이즈는 모든 주파수대역에 동일한 에너지가 분포되어있다. 하지만 우리의 귀는 고역대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우리 귀에는 다소 시끄럽게 들린다. 핑크 노이즈는 인체공학적으로 우리 귀에 편하게 들리도록 고역대를 필터링한 것이다. 집중도를 위해 화이트 노이즈를 도서관이 많은데, 사실상 핑크 노이즈다. 아무튼 고역대를 필터링 했기 때문에, 더 부드럽고 듣기 좋다. 소리에 부드러움을 더할 수도, Flanger와 Phaser 같은 딜레이 이펙트를 더 두드러지게 할 수도 있다. 특히 노트의 어택 부분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대부분의 어쿠스틱 악기들은 어택에 불가피한 노이즈가 들어가게 된다. 퍼커션, 드럼 신스는 이 노이즈 오실레이터가 없다면 단물 빠진 껌과 같다. 많은 신스가 현재 독립적인 노이즈 오실레이터를 제공하고 있고, 운이 좋다면 노이즈에 엔벨롭도 달려있다.
필터 (Filter)

고역대를 깎아내는 Low pass filter. High Cut filter 라고도 불린다. (Low는 필터링 없이 내보내고, High는 깎는)

저역대를 깎아내는 High pass filter. Low Cut filter 라고도 불린다. (High는 필터링 없이 내보내고, Low는 깎아내는)

특정한 주파수대역을 약간 부스트해주는 필터. Resonant filter라 불린다.
Envelope Generator
흔히 소리의 진폭, 크기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한다.



일반적으로는 Attack, Decay, Sustain, Release가 제공되지만, 그 외에 ADHSR로, Hold가 들어간 것도 있다. 말 그대로 Sustain으로 가기 전에 진폭을 딱 잡아놓고 있는 것이다. 신스 다루다가 나오게 되면, 그때 알아봐도 된다.
블록 다이어그램

신디사이저 메뉴얼을 보다보면, 블록 다이어그램이라고 해서, 신디사이저의 신호 흐름을 시각화해놓은 다이어그램이 제공된다.
보편적으로 위 그림과 같은 신호 흐름을 따른다고 보면 된다. 요즘에는 OSC가 4개 제공되는 신스도 있으니, 그림 아래에 OSC 블록을 2개 더 그려주자. 아무튼 기본 베이스는 저렇다.
굳이 말로 풀자면, MIDI In->OSC 2개에서 소리를 만들어낸다->필터링을 거친다->Envelope으로 소리를 제어한다.->스피커의 L,R로 출력된다.
Envelope으로 소리를 제어하는 것은 필터링 이전에 해도 되고, 필터링 후에 해도 되는 것이니 그림 위쪽에 독립적으로 있는 것이다.
'Reaktor > 1. Synthesis에 대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1.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신스 이론 -1 (0) | 2021.04.21 |
|---|